Men's Toy > Online

[클립보드로 내용 복사] [클립보드로 주소 복사]

이세돌VS알파고 대결, 기계의 전원버튼은 결국 인간이 누른다

2016/3/09 20:05
조회:16514

사진출처-방송화면캡처


바둑 분야에서 최고라 불리는 인간과 인공지능 기계의 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9일부터 시작된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보며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뇌'를 떠올리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무엘 핀쳐 박사가 세계 챔피언 컴퓨터인 딥 블루 IV와 체스게임을 펼치는 장면이지금의 이세돌 알파고의 대결과 묘하게 오버랩되며 소설과 현실의 간극을 바짝 좁혔기 때문이다.

9일 치러진 첫 대국에서 알파고가 불계승을 거두며 승패가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에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은 승패에만 집중되어 있다. 이세돌이 대국에서 지면 인간이 기계에 지배당할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이번 대결이 기계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한 승부라 말하며 온통 이기고 지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듯하다.

남은 네 경기에서도 같은 반응일 것이다. 그러나 이 대결의 가치를 승패에만 두고 봐야 할까? 또한, 알파고가 최종 승자가 된다면 정말 인간이 기계에 지배를 당하는 시대가 도래하는 걸까?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다고 해도 이 대결의 승자는 인간이 될 것이다. 미래라는 시간에 사는 인간 말이다. 결국, 알파고가 선보이는 기술은 인간을 위해 쓰일 것이고, 이 세기의 대결을 통해 인간은 AI 기술의 가능성과 한계를 확인하고 그것은 가깝게는 몇 년 뒤, 멀게는 미래 인류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이용될 것이다. 

만약, 대결에서 이세돌이 이긴다면 기계는 뛰어넘을 수 없는 인간의 고유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이렇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판단이 알파고와 같은 AI 기술이 더욱 의미 있고 긍정적으로 쓰일 수 있게 만드는 유일한 장치가 될 것이다. 

다시 소설 '뇌'의 이야기로 되돌아가 보자. 이 소설에서 최고의 수만 두며 게임을 펼치던 기계는 전원장치를 끄자 윙윙 소리만 내다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꺼져버린다. 이 대결이 끝나는 날 알파고도 그럴 것이다. 

그럼 누가 남을까? 동기나 의지를 갖고 한계에 도전하는 인간이 남는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이 소설에서 컴퓨터와 사람의 가장 큰 차이점이 '동기'와 '의지'라고 말한다. 기계는 경기가 끝나면 전원이 끊어지지만 강한 동기를 가진 인간은 한계를 모른다. 

결국, 인간과 기계의 대결에서 누가 누군가를 정복하느냐는 것보다 인간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했는지만 남는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소설 속 체스 대결의 승자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승패는 중요하지 않다.

MAXIM 장소윤기자 press@maximkorea.net

- Copyrights ⓒ MAXIM MAGAZINE & MAXIM Digit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그 : 소설,책,바둑,이세돌,경기,대결,승자,패자,인간,기계,지능

[관련기사]

남성지 맥심 창간 15주년 특집, \맥심 재방문한 아나운서 공서영, 숨막히는 여신 몸매 공개2017 미스 맥심 우승자 이수미, 미래의 안티팬에게 한마디 \"이상형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15주년 특집 MAN of MAXIM, 맥심에 이런 표지도 있었다고?15주년 특집 MAN of MAXIM, 역대급 ICON을 다시 보자!
1  남성지 맥심 창간 15주년 특집, '맥심 사람들' 화보 화제 "가내수공업 오피스 화보 실화냐?"
2  맥심 재방문한 아나운서 공서영, 숨막히는 여신 몸매 공개
3  2017 미스 맥심 우승자 이수미, 미래의 안티팬에게 한마디 "이상형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4  15주년 특집 MAN of MAXIM, 맥심에 이런 표지도 있었다고?
5  15주년 특집 MAN of MAXIM, 역대급 ICON을 다시 보자!


이전화면  목록

  • 23,000

  • 15,500

  • 25,000

  • 13,000

  • 13,000

  • 13,000

  • 13,000
ABOUT MAXIM SITE MAP RECRUIT ADVERTISE MAXIM STAFF CONTACT US PRIVACY POLICY
MAXIM B-SIDE 특별판
한정수량 100권! 이벤트
MAXIM BOX FOR VIP